검색어 입력
코러 블로그
코러낚시 회원님들을 위한 낚시생활과 정보를 공유하는 피싱톡
바다 루어 강좌

광어 | 광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조회 : 7,129회 댓글 : 0건 12-09-24 16:16

본문

광어
 
분류: 가자미목 넙치과
학명: Paralichthys olivaceus
영명: Flatfish
크기: 80cm
 
몸은 바다 밑 환경에 적응하여 납작하며, 몸색깔은 모래바닥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황갈색의 보호색을 띤다. 몸집이 큰 편이어서 1m 정도가 되는 것도 있으며 보통 암컷이 수컷에 비해 10cm 정도 더 크다. 몸의 가장자리에는 다소 단단한 지느러미가 있으며, 등쪽에는 77~81개, 배쪽에는 59~61개 정도의 뼈로 지느러미가 나와있다. 비늘이 매우 작은 편이며 가슴지느러미 부근에서 시작되는 옆줄은 107~120여 개의 비늘로 이루어져있다. 입이 크고 날카로운 이빨이 발달해 있으며,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앞으로 튀어나와 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보통 깊이가 200m를 넘지 않는 바다 밑 모래바닥에서 생활하며, 계절에 따라 장소를 옮겨가며 먹이를 찾거나 알을 낳는다. 우리나라 서해안에 서식하는 넙치는 가을과 겨울 사이에 남쪽으로 무리를 지어 이동하여 겨울을 보내고, 다시 봄이 되면 북쪽으로 이동하여 짝짓기와 산란이 이루어진다. 짝짓기를 마친 암컷은 알을 낳기에 알맞은 장소로 옮겨가서 약 40~50만 개의 알을 낳는다. 산란 후 2~3일 뒤에 깨어난 어린 넙치는 수심이 얕은 바닷물에 떠다니면서 생활을 하다가, 시간이 지나 좀더 자란 치어기가 되면 바다 밑바닥 생활을 시작한다. 어린 시기에는 작은 새우류나 다른 물고기의 치어를 먹으며 살다가 몸집이 불어나면 갑각류나 연체동물류 또는 작은 어류를 잡아먹고 산다. 넙치의 특징인 한쪽으로 몰려있는 눈은 어린 시기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자라면서 점차 오른쪽 눈이 왼쪽으로 이동한다.
 

12~3월 사이에 주로 주낙이나 저층 트롤어업을 통해 많이 잡히지만, 최근에는 양식기술이 발달하여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양식기술 덕분에 연중 내내 그 맛을 볼 수 있지만, 특히 가을과 겨울 사이에 가장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은 적어서 맛이 담백하고 개운해서 신선한 횟감으로 많이 이용된다. 쫄깃쫄깃한 배쪽 살과 더불어 지느러미 밑부분에 위치한 근육 또한 회로 많이 먹는다. 신선한 회로 가장 인기가 많지만 이 밖에도 튀김이나 찜, 탕을 만들어 먹기에도 좋다.
 
Fishing
 
광어(표준명은 넙치)는 서해 바다루어낚시 보금의 주역이다.초창기엔 서해안 루어낚시의 주 어종이 우럭이었으나 2000년대 중반부터 광어가 우럭보다 훨씬 많이 낚이면서 순위가 뒤바뀌었다.동해와 남해는 광어자원이 많지 않은 반면 서해에는 광어가 집중적으로 서식하고 있어 특히 서해에서 가까운 수도권 바다루어낚시인의 주 대상어가 되고 있다.광어는 루어낚시 장비가 간단하고 테크닉이 어렵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낚을 수 있다.또한 갯바위낚시,방파제 낚시,배낚시 등으로 다양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다.
Seasons
 
서해의 경우 광어 루어낚시 본격 시즌은 5월 중순~10월 중순이다.먼바다인 격포 왕등도,보령 외연도,태안 격렬비열도 등에서는 11월 중순까지도 낚시가 가능하다.광어의 산란기는 수온이 11~17도를 형성하는 2~6월 사이로 길다.뻘과 모래가 섞인 바닥부터 암초대까지 서식범위도 광범위하다.
 
Fields
 
서해의 방파제나 갯바위 중 모래,자갈과 수중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광어를 만날 수 있다.흔히 광어는 모래밭에 사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는 모래와 암반이 뒤섞인 지형에 더 많이 서식한다.오염이 심한 내만보다 중거리 섬의 방파제나 갯바위라면 광어를 만날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서해의 연안은 모래보다 뻘층이 많아 광어 서식 여건은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어서 주로 먼바다에서 광어낚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격포_내만 섬들,위도,왕등도
군산_연도,고군산군다,십이동파도,흑도,직도 어청도
보령_장고도,삽시도 등 내만과 녹도,외연도.
태안_가의도,석도,격렬비열도.
인천_영흥도 앞바다
갯바위 상륙이 금지된 태안과 인천 앞바다는 주로 배를 타고 즐기는 선상루어낚시가 보편화 되어 있다.광어 루어 배낚시 출항지로는 군산의 비응도와 야미도,보령 오천항과 천북면 회변항,안면도 영목항,영흥도 진두마을 선착장 등이 대표적이다.

-자료출처-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2-09-25 19:37:03 바다낚시 강좌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맨위로